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
주소 복사
DSR(Debt Service Ratio)과 신DTI는 기존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로, DTI가 기존 대출의 이자 상환부담만을 대상으로 계산했던 것과 달리 DSR과 신DTI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감안하여 계산합니다. DSR은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기준으로 계산하고 신DTI는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DSR이 적용되는 경우 기준 비율은 은행권 40%, 비은행권 50%~65%입니다.- 만기일시 : 원금은 만기에 전액 상환하고 그 전까진 이자만 납입합니다.
- 원금균등분할 : 매달 같은 비율로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내므로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점점 줄어듭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 원리금균등분할 : 총 이자와 원금을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균등하게 같은 금액을 납부합니다.
- 체증식분할 : 대출 상환액이 일정하게 증가하며 상환합니다. 처음엔 작은 금액을, 나중에는 많은 금액을 상환합니다. 보금자리론 등 일부 특수 대출에서만 지원됩니다.
본 계산기는 차주단위 DSR 시행 규정이 구체화된 2021년 7월 새롭게 오픈된 계산기입니다. 규정에 따른 계산법이 정형화되어 계산기도 부득히 복잡하게 개발되었습니다. 기존의 쉽고 빠른 계산기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구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구 계산기의 결과는 근사값이며 경우에 따라 은행에서 산출한 결과와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나의 계산 기록
0